본문 바로가기
1)부동산/대출 및 정부지원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서울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대환대출 리얼 후기

by 육아대디 베이징사랑꾼 2020. 2. 4.

 

 

 

안녕하세요. 육아대디 베이징 사랑꾼입니다. 

오늘은 집에 오니 설거지도 다 되어있고 딸 예희 샤워도 다 끝나니 10시가 조금 넘어 여유있게 포스팅을 하고있어요.

제목에 보이시는 것처럼 제가 결혼하고 받은 서울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제도에 대해서 여러분께 공유 드리려고 해요.

아마 저와 같은 사례가 있으실거라 생각되기 때문에 보시고 꼭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매매를 해야하나 전세를 해야하나

 

저는 결혼 전 원룸살이를 한 1년 반정도 했어요. 고향이 부산이고 직장이 서울이였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원룸 살이하는것보단 전세자금 대출을 받아서 이자를 내는게 거주 환경도 좋고 이자도 더 저렴했기 때문에 당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받고 지내게 됬어요. 그러던 중 결혼을 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와이프가 버팀목 전세대출을 한 저희 집으로 와서 신혼을 보내게 되었어요. 초고속으로 첫째 예희를 가지고 더 큰 집으로 가야겠다는 생각에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서울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대출로 전환을 해야 했고 서울시 임차보증금 관활 은행이 국민은행이였기 때문에 국민은행에도 전화하고 서울시 다산 콜센터에도 양쪽으로 전화하며 알아보곤 했어요. (지금은 하나은행,국민은행에서 가능하며 신한은행도 진행 가능하다고합니다.)

두 곳다 전화하면 잘 설명 해주지만 제가 느낀바로는 직접 은행에가서 담당자와 상담하는게 제일 확실했던것 같아요. 간혹 은행 직원이 불친절해서 제대로 설명해주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 국민은행이면 다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불친절한 은행원한테 가서 대출진행을 할 필요는 없어요. 전 다행히 회사 주변 국민은행 직원분이 너무 친절해서 설명도 잘 듣고 서류를 잘 준비 할수 있었는데요. 결과적으로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대출로 전환하는건 가능했어요. 단 몇가지 주의 사항이 있어요. 아래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1.먼저 기존 대출금을 갚아야지 서울시에서 해주는 임차보증금 대출로 전환을 받을수 있다?? 과연? (매우중요)

이게 무슨 말이냐 이것 때문에 정말 고생 많이 했어요. 해당 대출 제도에 대해 잘 모르는 은행직원이나 담당자를 만나게되면 하나같이 이런 애기를 해요. 하지만 이 말은 반은 틀렸고 반은 맞아요. 당시 이렇게 말하는 직원들한테 반문한 내용이 아니 대출 갚을 돈이 있었으면 대출을 왜 받나요? 없으니깐 받으려고 하는데 갚고 다시 오라는 말이 뭡니까...ㅠㅠ?? 

정말 해당 대출을 잘 모르는 직원은 "제도가 그렇네요" 하면서 이 말만 반복했어요. 알고보니 그분들이 잘 몰라서 그렇게 애기 하는거였어요. 제가 상담 받았던 직원 분께서는 정확히 이렇게 말씀 주셨어요.

 

1.우선 전세계약서,전세 보증금을 낸 영수증 , 등기부등본,융자추천서 등 관련 서류를 가져와서 대출신청 및 심사를 받고 대출승인을 받는다.

 

2.이사 당일 먼저 국민은행->새로 이사가는 집주인 은행으로 송금을 실행해주고 ,이전 집주인에게서 다시 돌려 받은 보증금을 그날 바로 버팀목 대출받은 은행으로 대출상환한다. 

 

3. 대출을 갚으면 해당 은행에 제출한 상환송금증을 국민은행 해당 지점으로 팩스 또는 방문하여 제출한다. 만약에 이전 은행에 대출상환을 하지않을경우 모든 서울시 임차보증금 대출 효력은 취소된다. 

 

이렇게 간단히 정리해 주셨어요. 이것 때문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소요했는지, 실제로 이사당일 국민은행에서 오전에 대출이 실행 되었고 저는 그날 버팀목 전세대출을 상환하고 그 영수증을 국민은행 담당자편으로 팩스를 보냈어요. 

 

간단해 보이지만 이사라는 것 자체가 워낙에 손이 많이가고 특히 대출받는 과정이 한번에 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은행을 최소 두번에서 세번을 왔다 갔다했어요. 

 

 

아래 서울시 임차보증금 제도 융자추천서와 관련 공지사항을 볼수있는 홈페이지를 링크했으니 들어가셔 보셔도 좋을것같아요. 그리고 전체적으로 다시한번 순서를 정리해 드릴게요. 

 

1. 은행에 가서 내가 받을수 있는 대출 한도를 조회한다.  

    ㄴ 이때 맞벌이 신혼부부일 경우 소득증빙을 할수있는서류를 챙겨가야 한도조회를 해주세요. 방문하시기 전에 전화한통 해서 구비서류를 다시 받고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2. 전세집을 알아보고 전세계약서를 작성합니다. 해당 계약서로 아래 링크된 홈페이지에 들어가 융자추천서를 발급받는다. 이때 추천서 상에 주소와 기입 내용이 잘못되면 서울시에 전화해서 수정 요청해야 함으로 웬만하면 틀리지 않고 주의해서 한번에 받으시길 바래요.

 

3. 신청이 완료되면 1분되 안되서 융자추천서가 발급이 되구요. 인쇄하셔 대출에 필요한 구비서류를 챙겨서 상담 받으셨던 은행으로 가서 대출 신청하시면 됩니다.  대출 받으실때 심사가 들어가구요. 적금통장,신용카드개설,월급통장으로 바꾸시면 금리지원 받으세요. 아기가 있거나, 태아포함 상태여도 대출 지원이 됩니다. 

추가로 본래 2년이 지나고 대출 지원금에서 10% 금액은 상환해야지 지속 금리 혜택을 받는데요. 2년 동안 둘째가 생길경우 10% 상환하지 않고 지속 우대 해주는 정책이 포함되 있어요. 혹시 둘째 계획이 있으신분은 알고 계시면 더 좋겠네요. ^^

 

http://housing.seoul.go.kr/site/main/content/sh01_0400800

 

사업개요 |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지원 | 청년·신혼부부 지원 | 주거 정책 | 서울주거포털

서울주거포털,신혼부부들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 더 나은 주거환경과 소득대비 높은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지원사업을 시행합니다. 공지사항 바로가기 > 2019년 신혼부부임차보증금 신청 및 확인 > 2020년 신혼부부임차보증금 신청 >   사업명 :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 사업목적 : 주거마련에 대한 부담...

housing.seoul.go.kr

 

간단한거 같지만 과정 자체가 복잡하기 때문에 헷갈리실수있는데요. 이자지원이 얼마되고 최대 대출한도가 얼마인지는 해당 사이트에 더 명확히 명시되어 있고 매년 정책이 조금씩 바뀌면서 크고 작은 변동이 있기 때문에 관련 자료들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럼 이상 육아대디 베이징 사랑꾼이었습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