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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동산/철도 및 뉴타운

고양선 노선도 창릉신도시 행신 화정 도래울 향동 수혜지역 알아보기

by 육아대디 베이징사랑꾼 2020. 2. 16.

안녕하세요. 육아대디 베이징 사랑꾼입니다.

오늘은 제가 줄곧 모니터링 하고 있는 고양시 고양선 노선도에 대해 말해볼까 합니다. 

먼저 제가 부동산에 대해 적을 때 전체적인 리뷰를 한번 드리는데요. 

그 이유는 큰 그림을 한번 듣고 하나하나 세부적으로 보시면 각자 상황에 맞는지 안맞는지 더 쉽게 판단되기 때문이예요. 고양선의 경우 GTX A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으니 제가 포스팅한 글을 한번 스윽 보셔도 도움 될것 같습니다. 

아래 링크 걸어드릴게요.

2020/02/29 - [4)부동산] - GTX A노선 개통시기 수혜 투자 지역 파헤쳐보기(최신)

2020/02/12 - [4)부동산] - GTX A B C 노선도, 오히려 집값 만 올린게 아닌가 ?

 

 

먼저 고양선 노선도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고양선

먼저 위에 노선은 정재호 의원의 의정보고서에 나온 노선이구요. 노선명, 노선위치는 대략적인 위치일 뿐이지 정확히 어느 아파트 옆이다라고 정해지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전문가들이 보는 소견들이 어느정도 일리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철이 들어서기 쉬운 공사위치, 인구밀집도 등 여러가지 효율성을 따져봐야겠죠. 

고양선 노선은 새절역 <-> 고양시청역까지 이어주는 노선으로 현재 논의 되고있습니다. 

 

 

최초에 고양시청역은 내용에 들어가지 않았지만 중간중간 각지역구 의원,지역구협회처에서 자신들의 위치에 필요한 부분을 요청하고 어필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러다 보니 고양시청역까지 연장된것으로 보입니다. 

고양시청역으로 가는 부분은 사실 어느정도 논란이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대곡역에서 갑자기 위로 꺽으면서 경제적 비용대비 효율이 떨어진다는 이야기도 있고 파주 일산 쪽 인구가 매우 많기 때문에 일산쪽 교통해소에 힘써달라는 무게도 많이 실리기 때문입니다. 아래 고양시청역 연자노선도 같이 보여드리겠습니다. 

고양시청역

더군다나 고양시청역은 원당역과 도보 20분이 채 되지않습니다. 아래 네이버 지도입니다. 

 

원당역

그러다보니 논란이 조금 있는 부분이라 향후 정확히 알수는 없으나, 우선 지하철 노선에 대해 각지역구 의원들, 국토부장관이 언급을 하게 되면 5년이든 10년이든 각지역구 주민들은 지속적으로 요청을 하게 될것입니다. 아직까진 고양시청역의 위치는 정확히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어림잡아 보는수 밖에는 없습니다.

 

사실 제가 고양선에 대해 알아보기 시작한 이유는 화정,행신 쪽에 줄곧 관심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19년 여름에 38도가 육박하는 온도에 경전철을 이용해서 임장을 갔다 왔는데요. 

강매역,행신역,화정역 주변 아파트와 분위기를 보고 실수요자 입장에서 매우 마음에 들었습니다. 

물론 화정동,행신동의 대부분의 아파트들은 90년대 지은 아파트들입니다. 복도식도 많구요. 하지만 서울과의 거리를 비교했을때 출퇴근하는 사람들은 조금 힘들수는 있지만 그만큼 아이들 키우기엔 충분히 감수 할수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평촌에 몇년 살았기 때문에 아파트 단지를 지날때 평촌과 비슷한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했습니다. 물론 집값차이는 평촌과 차이가 많이 납니다. 하지만 대형 마트부터 영화관 상권은 이미 충분히 갖추었기 때문에 자녀수와 자금계획에 따라 생활한다면 거주 부분에서는 만족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국토부 실거래 가격을 비교하였을 때도 서울에서 폭등하고 북치고 장구치는 동안에도 화정동 행신동의 상승세는 암울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전 늘상 말씀 드리고 있는건 실수요자 입장에서 가장 먼저 보기 때문에 투자가치와는 조금 보는 시야가 다를수 있습니다. 시세차익을 보고 싶으시다면 향동지구, 창릉신도시 GTX역 노선을 보시는게 조금더 낮지않나 싶습니다. 

특히 화정,행신동의 가장 큰 취약점은 교통 부분이었습니다. 지금도 카페나 여러가지 후기를 찾아보면 좌석버스 광역버스 타고 광화문, 강남 출근하게 되면 녹초가 된다는 말이 많이 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지하철이 있지만 하나는 경전철 하나는 3호선 이지만 교대까지 가기엔 참 많이 돌아갑니다. 

 

그런 행신,화정에 작년 부터 조금씩 호재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저 역시도 많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섣불리 움직이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이왕 대출받고 들어가는거 거주환경에도 만족하지만 집값도 같이 오르면 기분이라도 더 좋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많이 고민하고 있는거죠. 아마 저와 같이 생각하시는 분들 ^^ 엄청 많이 계시죠.

 

지난번 GTX 애기 드릴때 GTX A노선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링크 걸어 드리겠습니다. 

https://ghals0314.tistory.com/31

 

GTX A B C 노선도, 오히려 집값 만 올린게 아닌가 ?

안녕하세요. 육아대디 베이징 사랑꾼입니다. 오늘은 제목에서 처럼 GTX A B C 노선에 대해 한번 알아볼건데요. 물론 서울 사시는 분들이면 이미 너무 잘 알고 계실테고 이미 GTX가 들어선다는 역들은 모조리 집값..

ghals0314.tistory.com

GTX A의 수혜를 받을수 있는 지역은 비단 창릉신도시 뿐만 아닙니다. 

A노선의 경우 대곡역에 정차하는데요. 화정역의 경우 대곡역까지 1정거장 차이입니다. 지금까지 보시면 햇빛마을, 샘터마을의 경우 화정역, 행신역,강매역에서도 거리가 있어서 대부분 주민들은 좌석,광역버스를 이용했습니다. 

그런 와중 GTX A 대곡역으로 한정거장 차이나는곳에 역이 생긴다면 간접적인 영향 또한 무시 못하겠죠 ?

투자로는 물음표 라고 말씀 드린 이유는 구축아파트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다들 신도시 신축으로 가고 싶어하는데에는 이유가 있겠지요. 변수가 있다면 건페율 용적율이 좋지않은 구축 아파트들을 어떻게 새로이 개발할것인가에 대해 획기적인 방안이 없다면 오르긴 올라도 신도시 신축과는 비교하기는 힘들것입니다. 

 

 

고양시청 대곡 화정동 까지 알아보았다면 도래울역 창릉신도시에 대해서 말씀드리겟습니다. 

먼저 도래울역이라고 하면 아직 많은 분들이 모르실것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원흥역에서 조금 밑으로 가면 도래울마을이 있습니다. 

 

도래울 마을 

전 처음에 여기에도 도시화가 되어있다는것을 잘 몰랐지만 의외로 10년 안된 아파트들이 많이 들어서있는것으로 보았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진 인구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목소리가 크지는 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처음 GTX 예정지라는 소문이 있었는데 사실 가능성은 매우 낮아 보입니다. 우선 인구가 받쳐줘야 되고 효율성에서 매우 낮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고양선이 정차할수 있는 가능성은 매우 큰것으로 보입니다. 

아마 도래울역 이라고 검색하시면 정치인 몇분들이 논의 하고 있고 고양선 자체가 세절역에 도착하기 때문에 도래울마을에 정차 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오히려 고양선을 만들기에 적합한 사유가 된다고 여겨집니다. 

 

다음으론 창릉신도시 입니다. 사실 앞전에 GTXA 설명 드리면서 말씀드렸던건 창릉신도시는 일산파주 운정신도시에 큰 타격을 줬다고 말할수 있을만큼 많은 비판을 받았습니다. 물론 옹호 하시는 분들도 많았구요. 신도시는 기본적으로 수용인구가 많은 지역이기 때문에 아마 창릉신도시가 이미 활성화 된 지역이였다면 GTX 정차역으로 지목 받았을수도 있지만 현재는 그런 이야기는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GTX A노선이 어느정도 가닥이 잡혀가고 있기 때문에 중간에 비집고 들어오기에는 시기가 맞을 수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창릉신도시 아파트 짓지도 않았고 토지 보상 수준에 있기 때문에 GTX A가 이미 착공에 들어가고 완공이 될수도 있지않을까 싶습니다. 그럴가능성이 훨씬 높죠. 

 

이렇게 고양선을 전체적으로 한번 봤는데요. 사실 새절역이 서울이지만 강남 출퇴근자들에겐 많은 영향을 주진 못하기 때문에 조금 아쉬울수도 있지만 그래도 내집앞에 역이 하나 있는것은 매우 큰 차이라 생각됩니다

 

가장 큰 수혜지역은 향동지구이지 않나 싶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실까요 

 

향동지구

원으로 크게 표시한곳이 향동지구입니다. 사실 바로옆이 서울입니다. 여긴느 사실 고양선이 아니더라도 서울과 매우 가까운 고양시이기 때문에 고양선 혜택지라기 보단 서울권 영향으로 부각 받는 지역이라 보입니다. 

사실 화정 행신 쪽이 구축아파트라서 가격이 오르지않았다라는 것도 맞는말이지만 수색동 재정지촉진구역으로 거주 지역으로 도시화가 잘되어있진 않았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도시화라는 건 아파트 대단지 입니다. 그러다보니 화정 행신이 서울에서 거리상 나름 가깝다고는 하지만 일산 운정 동구 서구 쪽이 더 많이 오른 이유 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강남권이 상승해줘야 분당 판교가 상승할수 있었던 것처럼 해당 지역이 큰 상승세가 없으니 상승세의 길목을 막고 있다는 이야기도 적잖이 있었습니다. 이건 개인의 견해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말하기 힘들지만 제 주변에는 수색동 재정비촉진지구 이야기 나올때 수색동으로 이사가서 버티는 사람도 보기도 했습니다. 투자자이지 실수요자는 아니였으니 가능하지 않았나 싶구요. 

 

전체적으로 고양선에 대해 말씀 드렸는데요. 비록 개인적으로 이렇게 저렇게 공부하면서 생각한 글이니 참고삼아 봐주시고 ,정말 이 지역들 중에 이사를가실 계획이시라면 세부적으로 한번씩 더 연구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래서 각자 상황에 맞게 최선의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

이상 육아대디 베이징 사랑꾼이였습니다. 오늘하루도 마무리 잘하세요 ~! 화이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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