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부동산/대출 및 정부지원

2020년 신혼부부 특별공급 자격,소득기준,가점,육아휴직,해당기타지역 알아보기

by 육아대디 베이징사랑꾼 2020. 3. 6.

 

안녕하세요.육아대디 베이징 사랑꾼입니다.

오늘은 2020년 신혼부부 특별공급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테고 어떠한 부분은 찾아도 나오지 않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저 또한 신혼부부 특공 대상자이기 때문에 부적격이 나오지 않기 위해서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한번 천천히 살펴 보겠습니다. 

 


목차

1)신혼부부 특별공급이란? 

2)소득조건 (맞벌이부부 ,외벌이 팩트체크)

3)가점제도

4)해당지역,기타지역에 대해 알아보기 

5)관련 사이트 및 도움글 

6)마무리글


1)신혼부부 특별공급이란? 

이 부분은 다들 잘 아시니 간단히 말씀드리고 넘어가겠습니다. 

말 그대로 분양하는 아파트의 세대수는 제한적이며 일반 청약통장으로는 신혼부부가 새아파트를 분양받기는 불가능하죠. 그러다 보니 정부에서 신혼부부,다자녀,부양가족에게도 새아파트를 들어갈수 있도록 혜택을 주는것이 특별공급이며 그중에서도 저희는 신혼부부 특별공급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2)소득조건 및 가점제도 

이 부분은 매년 소득범위가 바뀌기 때문에 매년 확인하여야 하는 사항입니다. 

또 유의하셔야 하는 부분은 소득의 기준은 올해가 아닌 작년 자신의 소득을 기준으로 측정합니다. 

그럼 올해 적용되는 소득수준 범위를 한번 보실까요 ? 

소득수준

위에 사진은 주택청약시스템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 19년도 소득수준을 기반으로 20년도 분양시 적용한 소득기준입니다. 이렇게도 확인이 가능하지만 아파트 분양모집공고에 보면 똑같이 소득수준에 대해 위와 같은 형식으로 기재되어있습니다. 모집공고 보실때 참고삼아 같이 확인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한가지 이러한 경우가 있을수 있습니다. 작년에 출산하고 육아휴직을 한상황에서 하고 12월까지 일하고 퇴사했을경우 올해는 외벌이이니 맞벌이 부부가 아니지 않냐 라고 물으실수 있습니다. 이 부분 때문에 저 또한 팩트 체크를 하기위해 국토교통부,주택청약시스템 고객센터에 연락을 하여 두곳다 확인하였습니다. 답변은 올해 소득이 없더라도 작년에 있었으니 맞벌이 부부로 적용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올해 분양아파트 특공신청에 대한 저의 경우에는 소득수준을 맞벌이 기준으로 보아야 합니다. 

 

그외에도 여러가지 부분이 다를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꼭 국토교통부,주택청약시스템 고객센터에 전화하셔서 확인후 진행하셔야 안전합니다. 

 

 

3)가점제도 

가구소득
혼인기간
입주자저축 

위에 표를 보시면 가점 기준이 나와있습니다. 

대부분 해당 표를 보시고 크게 헷갈리거나 하신 점은 없으나 해당 가점 기준을 보시면 한부모가족의 자녀와 혼인기간 두가지로 신혼부부와 한부모가족의 배점이 나뉘게 됩니다. 만점은 당해지역 만점은 13점 이며 기타지역은 10점이 만점입니다. 대부분은 자녀수에서 가점 차이가 나기 때문에 자녀가 2명이라면 특공깡패라는 용어를 붙이기도합니다. ^^; 


 

 

4)해당지역 기타지역에 대해

많은 분들이 사실 헷갈려 하시는 부분입니다. 분양모집공고를 보시다보면 해당지역50% 기타지역50%로 분양권을 준다는 공고를 보실수 있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인천에서의 아파트분양이고 특공 배정세대수는 100세대이면 이중 50세대는 인천분들에게 먼저 우선권을 준다는 말입니다. 그후 남은 50세대의 경우 인천에서의 낙첨자와 기타지역 지원자들중 경쟁하여 순위가 높은 순으로 제공된다는 뜻입니다. 자칫 뜻을 오해하여 기타지역50%는 인천분들이 못한다고 생각하시고 특공을 넣으셨다가 기대만큼 결과가 안좋아서 실망하실수도 있습니다. 

 

 

 

5)관련사이트 및 도움글 

먼저는 주택청약의 경우 이전에는 아파트투유라는 사이트에서 청약 신청을 하였으나 올해부터는 주택청약시스템이라는 사이트로 바뀌었습니다. 해당 사이트를 통해 청약을 하실수 있으며 , 가상 청약 신청 또한 하실수 있음으로 미리 한번 연습해 보시는게 좋습니다. 

 

*주택청약 시스템 사이트

https://www.applyhome.co.kr/co/coa/selectMainView.do

 

주택청약시스템

 

www.applyhome.co.kr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조회 사이트

http://rt.molit.go.kr/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rt.molit.go.kr

해당사이트는 실제로 거래가 일어난 아파트,빌라의 실거래 가격을 볼수있습니다. 

 

 

청약에 대해서 문의할 경우 먼저는 주택청약 시스템 사이트의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서 문의하면 자세하게 답변을 들을수 있으나 문의 내용에 대해 잘 모르는경우 국토부 고객센터측으로 문의를 돌려 줄때가 있습니다. 

모쪼록 한번밖에 없는 특공기회 잘 살리셔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육아대디 베이징사랑꾼 이였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