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부동산/대출 및 정부지원

LTV DTI DSR 부동산 용어 적용방법 꼭 알고가자 !

by 육아대디 베이징사랑꾼 2020. 2. 8.

 

 

안녕하세요. 육아대디 베이징 사랑꾼입니다. 

지난번 제가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에 대해 여러분들과 이야기했는데요. 

대출 한도를 정하는 부분 LTV DTI 라는 용어가 있었죠. 집을 알아보고 주택담보대출, 디딤돌대출 등 여러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이 용어를 모르면 집구할때 상당히 막막하실텐데요. 

오늘은 LTV DTI DRS 에 대한 뜻과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 간략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LTV(LOAN TO VALUE RATIO)

담보인정비율이라는 뜻인데요. 대출용어 중 가장 쉬우면서 대출 한도를 쉽게 표현하는 단어 중 하나예요. 

대출한도가 LTV70% 라고 기재 되어있다면 집값의 70%까지 대출 해준다는 뜻이예요.

집값이 1억이라면 70%인 7천만원을 대출 해준다는 뜻이예요. 쉽죠 ? 다음으로 넘어가면 

 

 

서울 부동산 

 

DTI(Debt To Income)

주택담보인정비율이라는 뜻입니다. 보통 대출한도를 지정할때 LTV한도를 지정해주고 추가로 DTI를 적용해 줍니다. 

투기로인한 대출을 막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 되기도 하는데요. 이건 년간 나의 소득을 기준으로 대출한도를 제한하는 방식입니다. 어느 블로그를 찾아봐도 서술식으로 표현 하고 공식만 기재 해놓았는데요. 그 이유는 대출 상환 기간에 따라 금액이 늘어나기 때문이죠. 그런것 같기도한데요. 쉽게 말씀드리면 연봉이 4000만원에 DTI 60%일 경우 원리금과 이자금액 합산 금액이 년2400만원을 넘어선 안된다는 말이예요. 그래서 상환기간이 짧으면 년 납부해야 할 금액이 높기 때문에 대출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는거죠. 

 

대출 LTV DTI DSR

 

DSR(Debt Service Ratio)

총부채상환비율이라는 뜻인데요. 사실상 투기세력을 잡으려면 꼭 적용해야 하는 강력한 규제 대책이기도 해요. 1가지 대출을 받기위해 적용하는것이 아닌 다른 대출 받고 있는 모든 금액을 적용해서 대출 비율과 가능여부를 판단하는 것이예요. 부동산 투기,투자는 근본적으로 대출을 끌어다 쓰지않으면 투자하기가 쉽지가 않기 때문에 대출을 규제하는 강력한 방식이기도 합니다.

 

투기지역 및 투기과열지구 지정

 

총3가지 대출규제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현재 지역별로 투기과열지구 투기지역 조정지역 등 지역마다 적용 LTV DTI DSR이 다르기 때문에 내가 이사가고 싶은 지역을 파악 후 금액을 계산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이상 육아대디 베이징 사랑꾼입니다. ^^ 

오늘 하루 마무리 잘하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