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부동산/대출 및 정부지원

2020년 신혼부부를 위한 디딤돌대출 알아보고 계획해보자 (feat 집값 오를까?)

by 육아대디 베이징사랑꾼 2020. 2. 7.

 

2020년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제도

안녕하세요. 육아대디 베이징 사랑꾼입니다. 

근래 업무가 많다보니 저녁에 포스팅을 하질 못했어요 ㅠㅡㅠ 

하지만 계속 무슨 포스팅을 쓸까 하면서 고민하다가 저도 계획중인 신혼부부 디딤돌대출에 대해 알아보고 

이야기 해볼까 해요. 물론 경제적으로 풍족해서 대출을 받지 않거나 , 가진 자금이 넉넉해서 결혼할때 집을 매매 하신분들도 있을거예요.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런 부부들이 많지는 않죠 ? 

그러다 보니 우리는 언제 집을 사야할지 , 적절한 시기를 보고 또 그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고 가장 좋은 혜택으로 대출을 받기 위해 열심히 알아보잖아요 ? 그중에 신혼부부들이 집을 매매시 정부에서 큰 혜택으로 주는 디딤돌 대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먼저 관련 홈페이지를 링크 걸어드리겠습니다. 주택도시기금 사이트입니다.

http://nhuf.molit.go.kr/FP/FP05/FP0503/FP05030601.jsp

 

주택도시기금

주택도시기금 소개, 주택구입(내집마련디딤돌 등), 전세자금, 월세대출, 국민주택채권, 주택청약, 신혼부부대출

nhuf.molit.go.kr

우선 아주 기본적인 것 부터 하나하나 말씀 드릴게요. 참고로 디딤돌대출도 매년 혜택 기준이 바낍니다. 

이번에 알아보시는건 2020년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이기 때문에 매년 꾸준히 모니터링 하는게 좋습니다. 

 

1.대출한도 

대출한도는 2자녀 가구일 경우 최고 2.6억

                                  그 외에는2.2억 

 

*그럼 여기서 2자녀 기준으로 한도는 2.6억원 이지만 2.6억원을 전부 대출해주는 것이 아닙니다. 

  LTV70%이내, DTI60% 이내를 적용하죠. 쉽게 애기하면 집값의 70% , 소득의 60% 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예를 들어 집값이 4억이라면 LTV70%를 (4X0.7=2.8억)적용하면 대출금이 2.8억이 됩니다. 하지만 기준한도가 2.6억이기 때문에 2.8억을 다 대출해주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1.4억원은 무조건 현찰을 보유하고 계셔야 합니다. 

  LTV는 DTI보다 조금 더 제약이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음시간에 LTV DTI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래서 보통 집을 구할때 2.2억 2.6억 대출해준다고해서 딱 저 금액에 맞추시면 매매계약 후 다시 물러야 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하죠. 가장 좋은건 은행에가서 한도조회를 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2.대출금리

 

신혼부부 디딤돌대출 금리
우대금리

저의 경우 2천만원~4천만원 외벌이라 30년으로하면 2.4% 금리적용이구요. 

                                                 여기서 청약 3년 이상 36회차 0.2% 우대                                                 2자녀 0.5% 우대  / 총 2.4%- 0.2% - 0.5% = 1.7%의 금리혜택을 받을수 있습니다.

 

이외에 부동산 전자계약을 사용하면 0.1%더 적용 됩니다. 

 

3.실거주 의무제도 도입

1년 이상 거주해야 하며 그 외 재난 , 직장 불가피한 상항을 제외하면 무조건 1년 거주해야합니다. 

 

 

4.주의사항 

대출 심사시 자산평가도 같이하는데요. 타대출이 있거나 자산이 너무 많거나 하면 부적격으로 처리 되기도하니 해당 내용도 같이 잘 보셔야 합니다. 

 

그외 평수 제한도 있으며 지역마다 투기과열지구 , 조정대상지역 등 추가 규제도 있으니 어디에 거주할 집의 위치를 고려하실때 꼭 같이 고려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전 개인적으론 가성비 있는 동네, 애들 키우기 좋은 동네 위주로 보고있는데요. 아무래도 실거주가 목적이다 보니 수도권으로도 많이 보고 있어요. 일산,용인,금정 쪽을 유의깊게 보고있어요 ^^; 

잠시 다른 길로 갔네요. 

 

5.추가 고려사항 

이건 번외로 매수 타이밍이 매우 중요할것 같아요. 신혼부부 대출제도이기 때문에 결혼후 7년 안에 매수하시는게 금리상으로 이득이 되는데요. 또 내 소득이 4천이 넘어서 대출받느냐 , 4천만원이 넘어서 대출받느냐 또한 각자의 시기를 보면서 선택하다면 현명하게 집을 사실수 있을것 같아요. 

 또 집값이 오를지 안오를지도 많이 고민해야겠죠. 신혼부부 7년기간 동안 현금을 많이 모으려고 봤더니 나중에 집값이 오르는게 허다했잖아요 ? 이미 오를 때로 올랐다고 하지만 아직 개인적으로는 더 오를 공간이 남았다고 여겨지네요. 

이건 각자의 판단에 따라 하시면 좋을것 같아요. 

비공개 댓글이나 그냥 댓글로 서로 애기해보는것도 좋구요. 다음 네이버 카페에 가면 정보가 또 많아요. 

참고 하셔서 ^^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 잘활용 하시길 바래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