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부동산/대출 및 정부지원

행복주택 입주자 모집공고,자격조건 알아보기 및 주의사항

by 육아대디 베이징사랑꾼 2020. 2. 23.

 

안녕하세요. 육아대디 베이징 사랑꾼입니다. 

오늘은 행복주택,입주자모집공고,자격요건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구요. 추가로 개인적으로 제가 생각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행복주택 소개

행복주택은 신혼부부,대학생,청년,직장인들을 위해 저렴한 임대료로 살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공공임대주택 제도 입니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SH서울주택도시공사,경기도 시공사에서 주최하고 있으며 현재 매년 많은 물량을 행복주택으로 모집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20년 입주자 모집공고에 대한 세부공고는 나오지 않은 상태인데요. 하지만 입주자 모집은 매분기 나오는 중이니 행복주택 홈페이지,블로그를 매일 모니터링 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https://blog.naver.com/happyhouse2u

 

행복주택 공식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행복주택 공식 블로그입니다^^ ▶ 행복주택 공식 페이스북 : www.facebook.com/happyhouse2u ▶ 행복주택 공식 인스타그램 : www.instagram.com/happyhouse2u

blog.naver.com

http://www.molit.go.kr/happyhouse/news.jsp

 

희망이 넘치는 따뜻한 행복주택 - 국토교통부

 

www.molit.go.kr

 

 

그리고 이럴 땐 관심지역에 대해 미리 알림 신청을 해놓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아래 링크 걸어드리겠습니다.

 

http://www.happyhousing.co.kr/

 

희망이 넘치는 따뜻한 행복주택 - 국토교통부

젊음에 희망을! 지역에 활기를 젊음특권 행복주택 :: 행복주택은 대학생ㆍ신혼부부ㆍ사회초년생 등을 위하여 직장과 학교가 가까운 곳이나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곳에 짓는 임대료가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공공임대주택입니다.

promotion.socialmc.co.kr

행복주택 알림신청

 

자격요건 알아보기 

행복주택 블로그를 들어가시면 입주자격 자가진단을 할수있는 란이 있습니다. 

행복주택 입주자격 자가진단

 

 

행복주택 입주자격 자가진단

저도 위와 같이 진행해 보았는데요. 각별히 주의하셔야 하는 부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대학생(취업준비생)

재학중인 학교 근처여야 하며 졸업후 2년이내의 취준생이여야합니다.

 

2)청년 (사회초년생)

39세이하 5년이내 미혼자여야 합니다. 그리고 청년의 경우에는 사회초년생을 가르키는 것이기 때문에 소득수준,직장의 위치가 가장 중요합니다. 만약에 제가 강남 삼성동에서 근무한다면 삼성동의 짓는 아파트에 신청할경우 당첨될 확률이 훨씬 높아집니다. 

 

3)신혼부부 (한부모가정)

혼인기간 7년이내여야 하며 , 자녀가 있는경우 6세미만의 자녀가 있어야 인정됩니다. 

 

4)고령자 

해당 지역에 거주하여야 하며 만65세 이상 무주택세대 구성원이여야 합니다. 

 

사실 위에 내용은 대부분 저희가 아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내용만 봐서는 저희가 행복주택이 나에게 맞는 조건인가? 라는 것에는 한번더 짚어봐야할 부분입니다. 

 

첫번째 (사회초년생 주의사항)

행복주택의 경우 대부분 입지가 좋고 환경이 좋은곳에 입주됩니다. 그도 그럴것이 신축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그에 비해 보증금이나 월세가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저렴하다고 해도 대학생,사회초년생,신혼부부에게는 다소 부담되는 가격일수 있습니다. 보증금을 많이 내면 월세를 조금내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서울기준 가능한 1억이상의 보증금을 내야지 월세가 30~40만원대 선으로 맞출수 있습니다(지역마다 다름), 보증금이 부족하여 대출을 받게되고 보증금 이자를 갚으며 월세 30~40만원 을 내고 추가로 아파트 관리비 20만원을 낸다고 생각하면 사회초년생 입장에서는 다소 부담되는 금액이 되지않을까 싶은데요. 

 

두번째(신혼부부)

위의 경우와 동일한 상황이라고 본다면 신혼부부의 경우 + 소득수준 또한 2년마다 잘 확인하여야 합니다. 행복주택의 경우 일정 소득수준을 넘어버리면 2년 재계약 갱신이 되지않습니다. 혹 중간에 자녀가 생기면 연장되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유일한 수입인 월급이 올라가는것도 좋지 못한경우 일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차라리 버팀목전세자금대출,서울시임차보증금으로 빌라,가성비 좋은 아파트를 들어가는게 더 돈을 아낄수 있지 않을까요 ? 

 

위에 두경우는 제가 사회초년생,신혼부부일때에 이러한 이유로 행복주택을 들어가지 않은 이유이기도합니다. 

만약 보증금이 넉넉하여 작은 보증금으로 아파트를 살고 여유자금으로 좋음 예,적금 주식등 다양하게 활용한다면 그건 장점이 될수 있으나 하루에 몇십만원이라도 더 모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자피 오래살아도 10년이내인 행복주택에서 얼마나 저축을 할수있는지는 많이 고려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행복주택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는데요. 

미래의 계획을 잘 설계하셔서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 

이상 육아대디 베이징사랑꾼이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