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부동산/GTX A B C D

검단신도시 5호선연장 인천1호선 GTX D 전망 분석(업데이트)

by 육아대디 베이징사랑꾼 2020. 2. 15.

안녕하세요. 육아대디 베이징 사랑꾼입니다. 

오늘은 검단신도시 호재에 대해 한번 알아보고자 합니다. 

지난번 GTX A B C노선도에 대해서 간략히 제 생각을 정리해서 보여드렸는데요. 

그렇게 전문적인 글은 아니지만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셨어요. 제가 워낙에 부동산에 관심이 많다보니 

전문가는 아니지만 실수요자로써의 생각이 많은 분들에게 공감할수 있는 부분이 있지 않았나 싶어요. 

투자자를 제외하고서는 저의 경우에는 실수요자들의 입장에서 (제 상황이 그렇기때문에) 글을 쓰는데요. 

가장 중요한게 아이를 키우는 환경, 출퇴근 다음 호재 부분인것 같아요. 뭐 다 중요하지만 이사를 가지않더라도 제가 살고있는 집의 집값이 올라간다면 기분이 좋겠죠 ?

해당 포스팅을 읽고 나머지 포스팅을 한번씩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링크 걸어드릴게요.

2020/02/27 - [4)부동산] - 검단신도시 분양일정 우미린2차 대방3차 대성베르힐 금강 예미지2차

2020/02/21 - [4)부동산] - 검단신도시 우미린2차 분양일정 입지분석 파헤쳐보기

2020/02/18 - [4)부동산] - 검단신도시 청라국제신도시 GTX D 노선도 팩트체크

2020/02/12 - [4)부동산] - GTX A B C 노선도, 오히려 집값 만 올린게 아닌가 ?

 

 

 

지난번은 GTX 영향으로 상승을 한 지역을 간략히 말해 보았다면 이번에는 신도시중에 검단신도시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해요. 우선 먼저 말씀 드려야 되는 부분은 어디까지나 비전문가의 견해이니 참고만 삼아주시고 필요한 소스들만 얻어가시길 바래요. 

 

우선 검단신도시는 2기 신도시로 정부에서 서울만 밀집되는 현상을 피하고 분산시키고자 2기 신도시를 발표했습니다. 언제 발표 했을까요? 무려 2002년에 발표 했구요. 워낙에 황무지 땅이였기 때문에 개발계획,교통망 등 준비하는데 매우 긴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리고 2019년 엄청 많은 아파트들이 분양예정 이었고 신도시 특성상 정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지켜 보았습니다. 물론 2기 신도시가 판교,위례를 제외하면 서울에서 너무 멀기 때문에 교통망 문제에서 엄청 많은 비판을 받아온것이 사실이지만 아마 실수요자들 입장에선 어쨋든 신도시에 들어가면 좋은 인프라와 환경에 있을수 있다는 생각에 큰 기대를 가진것이 사실이었습니다. 

2기신도시

 

위에 보시는 것처럼 판교, 위례를 빼고는 그냥 봐도 매우 먼 위치에 있는 지역들 뿐입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그래도 많은 사람들이 신도시라는 이름에 들어가고 싶어했습니다. 18년도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으로 2기 신도시는 가장 큰 피해를 보았습니다. 그 중에서도 한강김포,운정,검단이 가장큰 타격을 입었죠. 

그이유는 3기 신도시의 서울근접성 때문이었습니다. 서울 집값이 올라가고 투자수요가 많아지니 다시 3기 신도시를 발표하며 수도권도 살기 좋다. 그렇게 만들어 놓겠다 라는 생각으로 발표 하였으나 , 3기 신도시 중 몇 곳은 서울근접성이 2기신도시들 보다 좋은곳에 자리 잡았으며 심지어 서울과 2기 신도시 길목에 자리잡았기 때문입니다. 

 

운정신도시 창릉신도시

위 그림을 보시면 (...그림을 잘못그립니다...) 빨간색은 3기 창릉신도시 파란색은 2기 운정신도시 입니다. 검은색은 서울이구요. 정확히 서울 길목에 서 있습니다. 운정신도시 또한 3기 신도시의 서울근접성으로 많은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다행히 그래도 다행인점은 GTX가 운정신도시에 들어오기 때문에 타격은 있었지만 호재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검단신도시 대장 계양신도시

위에 그림은 빨간색은 검단신도시이며 파란색은 계양신도시,대장신도시 검은색은 서울입니다. 

정확히 직선으로 길목에 있는것은 아니지만 둘중 어느곳에 살래 ? 라고 물어보신다면 당연히 서울과 가까운 곳이라고 모두들 말할것입니다. 그렇다 보니 검단신도시는 19년도에는 미분양의 늪이라는 이야기가 매우 많이 있었고 실제로 아직까지도 카페,신문기사글을 보면 많은 우려의 목소리가 많습니다. 그속에서도 20년 총선이 다가오면서 정치인들의 유세가 시작된걸까요 ? 검단신도시에 관한 호재의 기사와 변화의 움직임이 감지 되었습니다. 

 

먼저 교통

아시다 시피 김포시의 경우 서울로 갈수있는 교통이 없어서 김포시 거주민들이 매우 힘들어 했습니다. 고촌읍 부터 시작해서 하루 빨리 지하철이 들어서길 바랬고 김포골든행 이라는 노선이 생기면서 교통부분에서 다소 숨을 쉴수 있게 되었는데요. 반대로 검단의 경우 김포 밑에 있는 지역으로 서울로 가는 방법은 광역버스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신도시인데 교통망에 대해선 구체적인 이야기가 나오지않아서 검단신도시는 더 우려의목소리가 컸는데요.

현재 크게는 5호선 연장 , 인천1호선 확정 9호선 계양역 연장계획확정 곳곳에서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사에 나온 이야기로는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검단신도시에 대한 교통부분에서 논의를 하고있고 현재 노선도에 대해 이리저리 구상안을 짜고 있는것으로 보도가 됬습니다. 거기다가 김포한강신도시의 자유한국당 홍철호 또한 꾸준히 가세하여 한강신도시-검단신도시를 연결하는 방안으로 같이 티카타카 하는것으로 보입니다. 기사 중간중간에는 국토부장관(김현미 의원) 으로 부터 약속을 받아 내었다 이런 기사도 있는데요. 사실상 현재 지속적으로 푸쉬하고 있을뿐 공식적인 보도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섣불리 교통호재가 확실하다 라고 이야기 할순 없습니다. 

다만 실수요자 매수하시고자 한다면 적절한 시점에 사야지 이익이 되지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은 총선 이후에 지속적으로 봐야 한다고 많이 말씀하십니다. 워낙 정치권에서 총선을 위해 표를 받기위한 유세라는 점에서 단번에 속단하긴 이르다 라는 말이 많이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현재 검단 신도시는 분양을 계속 시작하고 있고 현재는 아직까지 분양예정인 곳이 몇 있기 때문에 신혼특공,실수요자 분들은 한번 생각해 보셔도 좋지않을까 싶습니다. 그이유는 아시다 5호선 연장,GTXD가 확정되면 이미 너무 많은 경쟁자,높은 분양가로 진입이 너무 힘들어 지지않을까 싶습니다.

이걸 판단하는 부분에는 각자의 몫이 되지않을까 싶어요. 

 

GTXD 사실 이 부분이 가장 큰 요소가 되지않을까 싶습니다. GTX가 생길때부터 검단,김포쪽은 인구에 비해 GTX에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지 않았는데요. 그에 따라GTX D노선을 요청하기도하며 간간히 화제거리가 되기도 했습니다. 

GTXD노선도

위에 보시면 19년도에 기사화되어 나온 GTX D노선도 인데요. 검단이 포함되어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노선도에 대한 갈등 때문에 향후 정확한 방향성을 알수 없는 상태입니다. 가장 최근 기사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GTX D 검단을 검색하면 위에 내용이 나오는데요. 반대로 GTX D 를 검색해서 보면 노선도에 검단이 빠져있는 곳도 있습니다. 팩트를 보자면 국토부장관왈 서부권의 교통망을 확장 시킬 계획에 있다 정도로 이야기를 하고 있고 전문가들은 김포 검단 노선이 유력하다고 추측 하고있습니다. 이 또한 아직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미 각 지역구민들은 역의 위치에 매우 민감하여 역위치에 대해 서로 옹호하고 갑을론박을 따지고 있습니다. 계양, 대장 신도시 또한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논의를 하고 있지 않나 싶고, 청화대에 청원을 넣는모습도 보이기도합니다.

 

 

 

결국 검단신도시의 경우 교통망이 가장 큰 요소이며 실제로 교통이 해소 되지않을경우 검단의 경우 젊은층의 유입은 기대 하기 힘들것 같습니다. 지금도 동탄신도시 분들은 GTX만 기대하며 SRT 힘들게 출퇴근 하고 계시죠. 그래도 버틸수 있는 이유는 GTXA의 완공을 기다리는 걸로 위안을 삼고 있지않나 싶습니다. 

 

또 한가지 감안해야 하는 부분은 5호선 연장, 인천 1호선 , GTXD노선이 확정 된다고 하더라도 얼마나 걸릴지는 정확히 말할수 없습니다. 보통 정부에서 말하는 완공일에서 1년 ~ 3년은 더 걸리지않을까 싶은데요. 정말 잘 생각하고 움직이셔야 될것 같아요. 저도 계속 지켜보고있는데 결정해야 될날이 머지 않은것 같습니다. 지금 보시는 팩트로만 확인하시되 여러가지 정부 정책에 계속 귀기울이시고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육아대디 베이징 사랑꾼입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