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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동산/GTX A B C D

GTX A노선 개통시기 수혜 투자 지역 파헤쳐보기(최신)

by 육아대디 베이징사랑꾼 2020. 2. 29.

안녕하세요. 육아대디 베이징사랑꾼입니다. 

지난번에는 GTX A B C 전체적인 노선에 대해 이야기를 했는데요. (아래링크)

못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한번 스윽 보셔도 도움 되실것 같습니다. 

2020/02/12 - [4)부동산] - GTX A B C 노선도, 오히려집값 만 올린게 아닌가 ?

 

오늘은 좀더 세부적으로 GTX A노선도에 대해 파헤쳐 보겠습니다. 

간략히 GTX의 목적과 기본적인 내용을 참고하시겠습니다.

 

 

-GTX(Great Train Express) A 

-목적: 수도권 전역을 1시간내에 연결하기 위한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

-내용: 더 깊숙히 건설 지하 40~50m 대심도로 , 노선을 직선화 , 기존 3배 이상 빠른 속도

-수용인원 : 1편성 1100명 (좌석 424명, 입석 676명)

-A노선 : 동탄 - 용인 구성 -성남 - 수서-삼성 -서울역 -연신내 -고양대곡- 일산킨텍스-운정신도시

-진행상황 : 동탄과 수서의 경우 이미 SRT로 인해 노선이 깔려있음

               일부구간 착공 나머지 구간 기본 실시 설계중 

-예상 요금 : 3,400~4,000원

-예비타당성조사 B/C 1.33 수익성이 있음

 

그럼 전체적인 노선도 그림을 한번 보실까요 ? 

 

GTX A노선

여러분 보시기엔 어느지역이 가장 수혜지역으로 볼수 있을까요 ? 

 

여기서 수혜의 범위는 투자의 목적만으로 하는것이 아닌 실수요+투자가 함께 동반되는것을 말합니다.

사실 이부분은 실수요자 or 투자자로 극명하게 나뉠것 같습니다. 

물론 GTX A 노선 자체가 매우 좋은 지역에 있는 곳이며 부동산 가치로 봐도 전부 가격이 상승되어있는 지역들입니다. 

실수요자 입장에선 동탄,용인,운정,킨텍스,대곡이 가장큰 수혜지역으로 꼽힐것 같습니다. 

아시다 시피 매우 먼 거리에서 출퇴근하기 힘든 지역이고 동탄에서 삼성역까지만 39KM 이기 때문에 자차로 왔다갔다 하더라도 무시못할 거리입니다. 이미 용인,동탄의 경우 강남과의 거리가 가장 가까운 GTX 노선이기 때문에 집값이 매우 많이 상승해 버렸습니다. 물론 연신내 서울역 삼성 수서역 또한 수혜+수혜를 부르고 있지만 국토부의 정책으로 인해 오를데로 오른 집값이 주춤한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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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다뤄볼 문제는 아니지만 조금만 나아가서 말하자면 , 왜 서울집보다 수도권 GTX A 동탄,용인과 같은 지역이 더큰 수혜지역이라고 말을할까요 ? 

 

그 이유는 대출정책 때문입니다. 서울의 경우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은 이미 대출이 LTV DTI 한도가 많이 낮아져 있는 상태이며, 다주택자들에게도 부동산보유세 등 각종 세금을 더 부과하기 때문에 정말 큰 현금을 많이 가지고 있는 투자자들 외에는 실수요자가 들어갈수 없기 때문이죠. 그걸 지금 각종 뉴스에서 보도 하는 "풍선효과" 라고 하고있습니다. 이러한 여파로 현재는 수도권 수원,의왕,안양의 경우 집값이 폭등하면서 비규제 지역에서 조정대상지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수용성 이라고 하죠 용인 성남 또한 조정 대상지역입니다. 이 부분은 앞으로 수도권 서울에 미칠 영향이 큰 부분이기 때문에 따로 한번 상세하게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정부의 규제가 과연 괜찮을지 수도권 대출을 막았다고해서 거래량은 축소되지만 실수요자들에게 이득인지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그럼 현재 대곡,킨텍스,운정신도시는 어떨까요 ? 

 

물론 수혜지역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곡역의 경우 현재 허허벌판에 향후 어떻게 입지가 바뀔지는 아무도 모르죠. 현재로는 대곡역으로 인해 일산이 전체적으로 상승을 하였지만 경전철은 느리고 3호선은 멀리 돌아가기 때문에 +알파로 얻는 큰 상승은 없었습니다. 거기다 제3기 신도시 창릉이 논의 되면서 상승 흐름을 제대로 타지는 못했죠.

오히려 이미 도시화 되어있는 킨텍스,운정신도시 쪽으로 사람들이 눈을 많이 돌렸습니다. 

대곡역 화성파크드림

실수요자 입장에서 킨텍스,운정신도시가 좋을까요?

 

개인적인 견해로는 비록 GTX A가 확정 되었다고는 하나 아주 멀리 봐야하는 철도사업입니다. 지금 실수요자 분들께서 들어가신다면 교통이 매우 불편하실 겁니다. 서울 출퇴근을 엄두도 못내실거구요. 

GTXA가 24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있으니 새아파트 분양을 그 시기에 맞춰 완공 되는 물건을 고른다면 괜찮을 수도 있으니 시기를 잘 고려하셔서 들어가시길 바랍니다. 

 

전체 총평

 

사실 제가 위에 링크 걸어 드린 내용을 보면 GTX 로 인해 수도권까지 크게 상승하는 추세이며 실수요자 입장에선 하루빨리 들어가지 않으면 수도권에도 살기 힘들어 조짐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문재인의 부동산 정책은 대체적으로 큰 호응은 커녕 소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비판을 많이 받죠. 인구 절벽이라든지 정말 큰 국가적 악재가 생기지 않는 이상 , 물론 생기면 안됩니다. 무튼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서울 수도권의 집값 하락세는 없을 것입니다. 

 실수요자 분들이라면 신중하게 생각하시되 너무 늦지않도록 여러지역을 많이 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 팁을 드리자면 현재 비규제 지역인 곳이고 신도시, 깔끔한 동네지역을 보신다면 후회는 선택이 되지않을까 싶습니다. 

 

오늘 주말인데요. 즐거운 주말 되시고 이상 육아대디 베이징사랑꾼 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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