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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동산/철도 및 뉴타운

신분당선 연장노선도 서북부 호매실 개통시기 구운역 삼송 봉담 수혜지역 총정리

by 육아대디 베이징사랑꾼 2020. 3.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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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육아대디 베이징 사랑꾼입니다. 

오늘은 신분당선 연장노선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서북부 호매실 개통시기 구운역 및 수혜지역) 총정리 하고자 하며 본래 필자는 철도 관련하여 포스팅하는걸 상당히 부담스러워 합니다. 그 이유는 정확한 정보를 여러분께 전달 드리기 위해 어떤 포스팅 보다도 조사해야할 내용이 많기 때문이죠. 하지만 신분당선 연장 관련하여서는 안쓸수가 없었습니다. 왜냐 정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 주시기 때문입니다. 연장됨으로 그 파급력 또한 매우 크고 그로인한 호재 수혜 지역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반드시 써야 된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럼 저와 함께 천천히 알아 보시겠습니다. 

 

목차 

1)신분당선 연장노선도 개통시기

2)신분당선 추가 연장 노선관련(봉담)

3)신분당선 서북부 진행상황

4)마무리글 

 

1)신분당선 연장노선도 및 개통시기 

가장 먼저 연장노선도의 그림을 올려 드렸습니다. 현재 저희가 알고 있는 신분당선이라고 하면 강남 <->광교(경기대)까지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광교신도시가 핫해지면서 강남까지 직행으로 가는 신분당선은 신도시중에 가장 안정적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은 지역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사실 신분당선은 원래 호매실까지 연장하기 위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받았었습니다. 당시 예타를 통과하지 못하여서 강남-광교 구간만 착공 및 완공되었고 후에 수원시의 숙원사업인만큼 지속적으로 신분당선 연장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지속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론 예타에 통과하게 되었으며 이르면 23년에 착공을 시작하게 됩니다.

 

광교중앙(아주대)역에서 추가로 4개의 역사가 연장될 예정입니다. 월드컵 경기장역 ->수성중사거리역 ->화서역->호매실역 총 4개의 역사입니다. 추가로 아무래도 총선기간이다보니 출마의원들의 여러가지 공약이 나오는데요 

실질적으로 구성역의 경우 아직 확정 된 사항은 아니나 신분당선 연장 자체가 예타 합격이 되었기 때문에 중간에 역사가 하나더 생기는것은 완전 불가능한 내용은 아닙니다. 물론 총선용이니 실현가능성이 있다 없다 말이 많은 부분이지만 23년도 착공 예정인만큼 아직까지는 시간이 있는 상황입니다. 

위에 사진을 자세히 보시면 우측에 화서역 좌측에 호매실동이 있습니다. 그 중간이 구운동입니다. 이미 신분당선 연장 자체가 확정되었기 때문에 다른 주민들의 반발도 없을 뿐더러 실현만 가능하다면 표를 얻기에 매우 좋은 방안으로 보입니다.현재 개통목표 년도는 27년이오나 철도사업은 항상 시간이 더 걸리었던 부분을 감안하면 1년~2년은 추가 되지않을까 싶습니다.

 

2)신분당선 추가 연장 노선관련(봉담)

많은 분들이 신분당선 연장은 호매실까지로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이런 호재를 화성시가 놓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추가 사업을 내놓기 시작합니다. 호매실역에서 봉담까지 봉담2지구와1지구까지의 연장을 검토할것이라 다시 발표하였습니다. 사실 해당 노선은 예타 타당성에서 떨어진적이 있지만 금번 호매실연장 확정에 힘입어 다시 재검토 될것으로 보입니다.

사실상 화성시 봉담읍입니다. 여기서 한가지 간과할수 없는 점은 비록 읍이지만 서울,경기,지방의 고속도로  이용이 월활하기 때문에 교통의 허브로 주목받기도 하였습니다. 개인적인 사견으로는 봉담지역 주민분들껜 큰 호재와 영향일지 모르나 실상 서울 접근성은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큰 호재라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가능여부도 확실치 않은 상태이구요. 단 강남을 환승하지 않고 간다는 점은 분명 매력적인 부분일 것입니다. 

 

3)신분당선 서북부 진행상황

신분당선 연장이라고 하면 대부분 수원시,화성시에 대한 호재로만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북부 즉 강북의 고양시까지도 노선 연장을 검토하고 있음을 지역구 의원이 발표합니다. 여기서 흥미로운 점은 현재 대선의 잠룡이라고 하는 이낙연 전총리가 직접 지역주민들과 소통하고 협약식을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물론 당연히 아직까지 예타 결과가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현재 예타 결과를 기다리고 있으며 빠르면 20년 4월말에 나올 예정입니다. 총선 후이기 때문에 이 또한 흥미롭게 결과를 기다려 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낙연 전총리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기대심리가 더 높아진 것은 사실입니다. 

그럼 신분당선 서북부 노선을 한번 보시겠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점은 노선도의 활용성입니다. 사실상 현재 강남까지 지어진 신분당선을 강북 위에 위치한 삼송역까지 연결한다는것은 가능은 하겠지만 비용,절차,사업성 부분에서 의문이 들기 마련입니다. 노선하나를 새로 만드는데 매우 많은 시간이 걸리고 아주 큰 사업비가 들기 때문이죠. 이러한 부분을 이낙연전총리는 잘 활용한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이낙연 전총리는 금번 종로구에 출마 예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해당 사업에 힘쓰는 이유입니다. 

 

이 사업의 예타의 결과는 나오지 않았지만 GTX 공용구간을 공동으로 사용할 방안을 검토하였으며 그위로는 연신내 위쪽으로 역사를 만들어 가는것으로 구상안이 나왔습니다. 이렇게 되면 사업비를 절감할수 있으며 예타 통과 가능성 또한 매우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부분입니다. 결과는 나와야 알겠지만 합리적인 사업인것 같다라는 느낌을 받습니다. 

 

 

4)마무리글 

간략하게 신분당선 연장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훓어 드렸습니다. 필자입장에서 나름 디테일하게 말씀드린다고 한것 같은데 구독자 분들이 만족하셨을지 모르겠습니다. :)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잘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고 해당 포스팅 외에도 재건축,철도사업,부동산 관련하여 다양한 포스팅이 있으니 한번 둘러 보시길 부탁드립니다. :)

오늘 하루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 육아대디 베이징 사랑꾼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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