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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동산/GTX A B C D

GTXA 노선도 용인 성남 운정 시세현황 및 개통시기 진행상황

by 육아대디 베이징사랑꾼 2020. 8. 5.

 

안녕하세요. 육아대디 베이징 사랑꾼입니다. :)

오늘은 특별히 와이프가 둘째를 봐주기로 해서 가벼운 마음으로 즐겁게 포스팅을 할수 있네요. :)

육아란.. 참 쉽지 않습니다. ^^

 

오늘은 우리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GTX-A에 대한 전반적인 리뷰를 해볼까 합니다. 

제 블로그엔  GTX ABC 에 대한 노선 포스팅은 몇번 한적이 있는데요. 해당 글 보시고 예전글들도 한번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링크 걸여 드렸습니다. 몇달전 쓴 글이지만 전반적인 내용에는 큰변화가 있진 않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GTX A의 진행현황에 대해 한번 알아보고 GTXA 노선 주변으로 집을 구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럼 계속해서 보시겠습니다. 

 

https://ghals0314.tistory.com/49?category=877639

 

GTX A노선 개통시기 수혜 투자 지역 파헤쳐보기(최신)

안녕하세요. 육아대디 베이징사랑꾼입니다. 지난번에는 GTX A B C 전체적인 노선에 대해 이야기를 했는데요. (아래링크) 못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한번 스윽 보셔도 도움 되실��

ghals0314.tistory.com

 

 

1.목차 

 1) 각역사별 공사현황 및 이슈

 2) 역사별 시세변화 

 3) 투자 지역 논의


1)각 역사별 공사현황 및 이슈 

 

그 동안 GTXA 어떻게 되고 있을까요 ? 

기존에 진행하였던 노선은 동탄 - 용인 구성역 - 성남 - 수서 - 삼성 - 서울역 - 연신내 - 대곡역 -킨텍스- 파주운정

이렇게 확정 되었고 각 구역마다 착공이 들어갔습니다. 정부는 23년에 개통을 목표로 하였지만 여러가지 이슈가 있었습니다. 가장 큰 이슈는 GTXA에 실제로 들어갈 차량발주와 납품지연 문제 , 서울 강남일대로 된 환경 문제가 지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사실 해당 내용들의 세부적인 내용을 일일이 말하면 정말로 많은 시간이 걸리기에 간단히 추려서 말씀드리면 GTXA차량납품이 지연되는 점과 강남일대 (청담,압구정,강남) 지역에 지하 지반과 관련된 이슈로 공사가 지연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다 보니 현실적으로 원래 목표였던 23년 개통은 불가하다고 보는것이 맞다고 보여집니다. 

 

그외에로는 창릉신도시에 GTXA 역사가 설치되어야 한다는 목소리와 국토부에선 이미 예타가 끝나고 새로운 신설노선을 논의하는것을 거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총체적으론 어느정도 예상한 내용입니다. 서울에 이미 많은 노선들이 지하철이 다니고 있고 그 아래로 깊이 더 뚫기 위한 공사작업이 그지역에 사는 주민들에게는 당연히 거주적 불안요소이기 때문입니다. 

 

 

해당 구간의 시행사인 SG레일은 결국엔 공사허가를 최종으로 받았고 올해 4월 착공에 들어갈수 있었습니다. 착공식이 18년12월이였으니 상당히 이미 지연되었다고 봐야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는 23년 개통이 아닌 24~25년 개통이 이루어 지지않을까 싶습니다. 그외 구간은 이미 공사가 시작 되었고 육안으로 볼일 만큼 공사 진행이 보이는곳도 나오고 있습니다. 

 

2)역사별 시세변화 

해당 내용이 가장 많은 관심사 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서울의 집값은 걷잡을수 없을만큼 오르게 되었고 교통의 불리한 조건을 GTX로 해결하게 되면서 경기도 일대의 부동산 또한 동반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거기다 정부의 정책 실패로 풍선효과까지 생기면서 동탄 수원 성남 등 경기도 대부분의 지역의 집값은 몇억씩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 동탄역 

동탄역을 중심으로 언뜻봐도 이미 몇몇 단지들은 10억대를 훌쩍 넘가게 됩니다. 

동탄역에서 대장아파트 라고 할수있는 동탄역 더샵센트럴 시티 아파트의 3년간 평단가 변동 추이입니다. 

역세 기준 3년전 평당 1638만원이 현재 평당 3251만원에 시세가 딱 2배로 올랐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최초에는 평당 1500부터 시작하였던 것을 감안하면 극변한 시세 변화입니다. 물론 동탄의 경우 GTX의 수혜지역이기도 하지만 주변에 일자리가 있는 직주근접이 가능한 지역임으로 더 큰 시세변화를 불러 일으킨 지역입니다.

-용인 구성역

 

용인 구성역의 경우 신축 아파트가 비교적 많이 없는 지역입니다. 대부분 90년대 후반 20년대 초반에 지어진 아파트로 동탄역 신축 아파트들에 비해 연식은 떨어지나 GTXA의 호재와 매수 심리 정부의 풍선효과로 기존 시세에 비해 2배~3배로 올랐습니다.

 

구성역에서 가장 가까운 연원마을LG 자이의 시세 표입니다.

GTX가 가시화 된 17년 부터 평당 830만원에서  오름세를 시작하면서 1914만원까지 오르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보시나요 ? 전 GTXA라는 교통호재가 많은 지역들의 주민들에게 편리함을 주는것에는 적극 찬성하지만 가심비라고 할까요. 몇억의 돈을 드리면서 얻는 실거주 만족도는 비교적 높지 않을것 같다라는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어쨋든 입지적으로 동탄역 보다 서울에 가깝기 때문에 용인 구성역 또한 많은 수혜를 받았습니다. 누가 예상 했을까요? 

아마 아무도 몰랐을 것입니다. GTXA는 강남 노선으로 더욱 그 파급력이 크고 서울에 GTX를 지나지 않는 구축의 가격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특정 지역에 한해서)

 

현재 GTXA 노선 모두 시세변화는 2배 많게는 3배가까이 오른지역들입니다. 경기도 수도권만 보았는데 이 정도면 서울은 말할것도 없겠죠 ? 이번에는 GTXA 마지막 노선이 파주운정을 한번 보시겠습니다. 

 

-파주운정

비교적 서울의 직주근접에 취약한 파주운정의 집값이 이제는 저렴해 보입니다. ( ㅠ ㅠ ) 

 

 

 

최초 평당 1500만원에서 1800만원에 3년간 상승하였습니다. 아직 파주운정신도시는 상권과 주변환경이 갖춰지지않다보니 비교적 상승곡선이 더딘것 처럼 보여지지만 주거환경이 갖춰질수록 지속 상승 할것으로 보입니다. 바로 밑 일산 킨텍스 지역의 집값이 매우 많이 올라갔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운정으로 넘어 오실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시나요 ? GTX A라인의 시세변화를 보자면 이제는 하락장이 올까 무서워질 만큼 많이 올랐습니다. 다행인 점은 GTX에 대한 광역철도 노선 유치에 국토부에선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현정권의 180석이라는 무서운 결과에 행정적 처리가 비교적 빠르게 되고 있는 점입니다. 물론 장점만 말씀 드렸습니다. 

 

 

3) 투자지역 논의

개인적으론 현재 GTXA뿐만 아니라 GTX에 거쳐가는 노선 모두 일제히 상승 하였기 때문에 당장 추격매수 하는것은 조심스럽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실거주로 투자가 아닌 주거환경에 만족하여 주택을 매매하는것은 괜찮지만 투자성으로 수도권에 오래된 아파트에 매수하는것은 다소 리스크가 있다고 생각 되어 오히려 청약이나 서울에 GTX가 지나지 않지만 저평가 지역을 찾아서 매수를 하는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또한 빠른 시일에 한번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이렇게  간단히 GTX A 현황과 전반적인 내용을 적어봤습니다. 어디까지나 참고삼아 봐주되 판단하시는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

이상 육아대디 베이징사랑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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